세월호 참사는 단순한 ‘여객선 침몰 사고’에서 그치지 않았다. 세월호는 침몰했지만 우리 사회의 온갖 병폐는 수면위로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그리고 그 후폭풍은 법적 책임을 묻는 일과 처벌 수위로 이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세월호침몰사건을 보았을 때 근본적인 문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여러
그런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는 당시 현실에 대해 반어적인 문제의식을 갖게끔 한다.
한국인의 마음속에 지워지지 않고 오래 남는 문학작품을 읽음으로써 마치 바다와 산맥이 있고 색다른 벌판과 강이 흐르는 것처럼 우리가 살아온 생각의 지도, 마음의 풍경이 되는 것을 느껴보아야 하겠다.
김유정
그러나 너무 자기 내면만 완성시키는 것에 치중하지 않고, 근래에는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타인에게도 내면의 생각에 대해 영향을 주거나 받는 것에 대해서도 나타내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인상 깊었던 「문장」
“우리의 눈에 들어오는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제1차시험 합격자는 임용예정인원의 2배수이상으로, 제2차시험 합격자는 임용예정인원의 1.5배수이상으로 시험실시기관이 적정수준에서 정하되, 최종합격자는 제1차시험ㆍ제2차시험 및 제3차시험의 성적을 각각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합산한 시험성적의 다득점자 순으로
우리는 대학에서 배워 나가야 한다. 과거의 지식을 그대로 기억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내 머리로 생각하고, 내 머리로 판단하고,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 교육은 정신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 즉 인간 교육이 이루어지는 방향으로 나가야 함
그 속의 프로그램들은 각 프로그램의 목적에 맞는 가장 적절한 시각적, 청각적 디자인을 선택하고 사용하고 있다. 우리 조에서는 이론적 조사, 실험, 그리고 설문에 따른 통계와 분석 등을 통하여 TV 프로그램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시청각 디자인이 시청자들의 심리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하여 조사해
그러나 이 중 KBS 1TV의『TV 유치원 하나 둘 셋』과 MBC의『뽀뽀뽀』는 유아 교육적인 내용을 충분히 띠고 있으며 실제로 미디어 영역의 유아 교육적인 책임을 담당하고 있는 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오락으로 편성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KBS 1TV의『TV 유치원 하나 둘 셋』과 MBC의
그 누구도 이에 불평하지 않았다. 우리는 유가족들의 슬픔을 공감했고, 그들과 우리를 동일시 하는 듯이 생각하고 행동했다. 그런데 몇 달이 지난 후 필자는 다시 끔찍한 이야기가 뉴스에서 흘러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집단적인 슬픔을 공유하며 마치 스스로를 유가족인 듯이 이야기 했던 여론이
그런 상태.
‘요구’란 받아야 할 것을 필요에 의하여 달라고 청함. 또는 그 청. 」
즉, ‘안전요구’란 ‘위험이나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청하는 것’이라고 나는 결론을 내렸다.
이렇듯 우리 인간은 안전요구와는 절대적으로 피할 수 없는 개체라고 생각한다. 인간의 욕구는 위계적으로 조
1. 기녀 시조가 사대부 시조와 다른 성격을 가질 수밖에 없었던 배경을 염두에 두면서, 기녀 시조의 일반적 특징을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서술, 2. 조선후기의 기녀 시조가 전기의 전통을 어떻게 이어받고 있는지, 전기와 달라진 점은 무엇인지 설명, 3. 기녀 시조의 문학사적 의의를 논해 보겠다.